지난 4월 28일, 부평생활문화센터 1층 카페 168에서 마을학습네트워크 9차 모임이 열렸다. 이번 마을학습네트워크모임은 기존 참여자 외에 제7기 주민자치인문대학을 통해 모인 참여희망자가 처음으로 함께 한 모임이다.
지난 주민자치인문대학 수료 후 8차례의 모임을 지속한 기존 참여자들은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새로 온 참여자를 환영하고 서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모임을 통해 제 7기 주민자치인문대학 3강에서 다룬 “지역자산화”에 대한 서로의 의견과 이해를 나누고, 더 나아가 우리 마을의 지역 자산을 발굴하여 주민 역량 강화에 어떤 도움이 될지 고민하였다. 그리고 마을학습네트워크가 어떻게 꾸려질지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7기 주민자치인문대학을 통해 마을학습네트워크 참여자 대상이 다양해지면서 학습의 수요가 늘어나고 범주가 넓어졌다. 따라서 앞으로 마을학습네트워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민과 생각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동안 마을학습네트워크는 2017년 마을활동가양성교육(기초)과 2017 제 7기 주민자치인문대학 수강생을 중심으로 홍보하며 마을학습네트워크의 새내기 참여자를 모집했다. 마을학습네트워크는 마을 간의 학습과 교류에 관심 있는 분들의 열린 참여를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