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3일(화) 10시, 수강생 33명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활동가 양성 기초과정 7강이 ‘공모사업 회계 및 정산’ 주제로 진행되었다. 1부에는 회계 및 정산 과정에 관해 조현행 회계사(조현행 회계사무소 대표 회계사)가 강사로 참여해 공모사업 일반회계 및 정산에 관한 강의를 진행했다. 2부는 ‘마을활동가 양성 기초과정 수료식’으로 이어져 참여자 릴레이 수료증 전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릴레이 수료증 전달’ 방식은 과정에 참여한 수강생들 간의 <하고 싶은 말과 격려의 말>을 편지 형식으로 작성해 상대방에게 읽어주는 것으로 수료를 축하하고 덕담을 나누는 훈훈한 장이 되었다. 수강생들은 과정에 대한 소감을 “교육 시작할 당시 공모사업 참여자 ‘필참’이라는 부담으로 별 기대감 없이 참여했는데 과정을 들으면서 왜 공모사업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모든 교육 과정에 참여자들의 의견을 듣고 소감을 나누는 시간이 좋았다.”, “과정마다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 도움이 되었다.”, “수강생들 간의 활동에 대한 나눔이나 소통을 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 “이 과정이 지속되기를 바란다.”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마을활동가 양성 과정은 기초과정(7강, 4월 14일~5월 23일)과 심화과정(3강, 6월 13일, 20일, 27일)으로 나누어 운영이 되며, 기초과정에 참여한 수강생 가운데 17명이 심화과정에 신청을 신청해 6월 20일(수)부터 매주 수요일, 인천생활문화센터에서 오전10시부터 12시까지 3회에 걸쳐 운영될 계획이다.
글 연구담당 / 사진 홍보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