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기반으로 한 마을공동체 활동에 관심이 있는 아파트관리소장(주택관리사)단 발대식이 12월 11일(월)오후4시, 청라 엑슬루타워 아파트 103동 1층 북카페에서 13명의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우리 아파트 마을공동체 활동 이렇게 하면 될까?’ 를 주제로 지난 11월 16일(목)아파트 기반 마을공동체 활동에 참여중인 관리소장, 입주자대표회장 등이 참여해 마을집담회 공론장을 가진 이후 정기적인 모임을 결성해 상호 아파트를 방문, 마을공동체 사례를 학습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해 나가기로 한 이후 첫 번째 정기모임이자 발대식의 시간을 가졌다.
발대식에서는 청라엑슬루 타워 아파트, 청라 헬스테이트, 청라 17 웰카운티, 청라 푸르지오 아파트, 송도 에듀포레 푸르지오 아파트, 송도 더샾 그린워크 1차, 송도 센투럴파크 푸르지오, 작전동 코오롱아파트, 논현 주공 14단지, 시흥 대우 푸르지오 아파트 관리소장이 참여해 모임의 운영방향과 임원진 선출을 진행했다.
‘관리소장의 행복한 마을네트워크’로 모임 이름이 정해진 가운데 ‘아파트 마을공동체 만들기’를 목적으로 하면서 회원들이 소속된 아파트를 순회하면서 공동체 활동 사례를 학습하면서 별도로 토론할 주제를 정해 학습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정기모임은 2개월 마다 진행하면서 필요한 경우 수시로 모임을 가지면서 상호 활동을 공유하고 운영콘텐츠를 홍보하고 피드백 하는 체계를 갖기로 했다.
‘관리소장의 행복한 마을네트워크’(이하 마을네트워크)초대 회장은 유영숙 소장(송도 에듀포레 푸르지오 아파트)이 선출되어 향후 네트워크 모임을 이끌기로 했으며, 함께 배우고 함께 즐기고 나누는 활동을 지속해 나가면서 마을 네트워크에 관심 있는 소장들의 참여를 확대해 공동체 활동을 활성화 해나가기로 했다. 그 밖에도 온라인 소통공간인 ‘네이버 밴드’를 통해 일상적인 활동을 나누면서 소통을 기반으로 한 공동체 활동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는공동체 활동사례지 발굴과 과정 운영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글 연구담당 / 사진 홍보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