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주민이 참여해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실천과제를 찾고 실행주체를 양성하는 ‘2017 인천 마을공동체 도시대학’(이하 도시대학)이 9월 4일(월)부터 11월 13일(월)까지 총 12강으로 청운대학교(입학식, 수료식: 5층 518-2호 강당, 강의: 7층 707호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과정에 참여하는 공동체는 원도심 지역의 ‘영성마을운영협의체’와 ‘37번길 주민모임’, 신도시 지역의 ‘청라 엑슬루타워 아파트 주민모임’ 으로 사업의 단․중․장기 로드맵을 정하고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실제 사업에 적용 가능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과정에는 3개 공동체별로 지도교수와 운영조교가 참여해 마을계획 수립과정을 지원할 계획이며 과정에 참여하는 진행팀(총괄, 지도교수, 운영조교, 행정)이 2회에 걸쳐 사전회의를 갖고 도시대학 운영을 준비 중이다.
진행팀에서는 도시대학 운영에 따른 단계별 계획 수립과 운영과정에 대한 세부논의를 하고 참여공동체 지원을 위한 사전 검토 작업 등을 위해 8월 7일(월)과 8월 21일(월), 2차에 걸쳐 간담회를 진행했다.
도시대학은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가 주관(총괄 이혜경 센터장)해 마을공동체 이해와 대상지 마을답사, 마을계획 프로세스 학습, 우수사례 탐방, 마을계획 의제 발굴 및 실천과제 도출, 실행계획 수립 및 사업계획서 작성 등의 방법으로 진행되며 11월 13(월)12차 과정을 총 정리해 발표하는 수료식을 끝으로 마무리 된다.
글 / 연구담당, 사진 / 홍보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