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혁신플랫폼 구축 기반 조성 사례견학>
⤷지역문제해결플랫폼 대전 김영진 대표님 사례강의
⤷대전 사회혁신센터 조지영 본부장님 사례강의
⤷대전 커먼즈필드 공간 라운딩
11월 15일 시민혁신플랫폼 구축 기반 조성 자문회의단 참여자와 시민혁신플랫폼에 관심있는 인천시민 총 17명이 대전 커먼즈필드를 방문했습니다.
오전에는 지역문제해결플랫폼 대전 김영진 대표님의 사례강의와 오후에는 대전시 사회혁신센터 조지영 본부장님의 사례강의와 커먼즈필드 대전 공간 라운딩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역문제해결플랫폼 대전은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시민과 다양한 주체들이 협력해서 해결하는 협업 온라인 플랫폼으로 지역문제 발굴 및 선정→의제선정→의제실행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과정들을 통해서 지역의 문제를 다양한 주체들이 협동하여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합니다. 총 38개의 추진위원회 단체가 함께하며, 올해에는 제로웨이스트 도시 대전 만들기, 종이팩 자원순환 실헌, 아이들의 놀 권리 보장 등 다양한 의제들이 발굴되어 의제를 해결하고자 지역에서의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 지역문제해결플랫폼 대전 홈페이지)
커먼즈필드 대전은 옛 충남도청 건물을 리모델링해서 사용 중인 소통협력공간으로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주도의 새로운 실험과 상호협력 및 확산이 이루어지는 문제해결의 복합 플랫폼입니다. 커먼즈필드에서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확산 프로젝트, 우리동네 투어, 골목랩 연구단 등 다양한 시민 주도의 실험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 커먼즈필드 대전 홈페이지)
함께 참여했던 참여자들은 대전 지역문제해결플랫폼과 대전 커먼즈필드 플랫폼 조성과정 사례강의를 통해 공간을 보고, 이를 잘 반영해서 인천에도 빈공간들을 적극 활용하여 공유공간이 조성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인천에도 다양한 시민 주체들이 실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만들어지길 고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