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향식 자료 업로드 시스템의 공동체 참여지도 만들기!
온라인 플랫폼 구축 필요”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에서는 지난 7월, 인천광역시, 군·구 마을공동체 온라인 플랫폼 구축과 새롭고 효과적인 홈페이지 개편을 위하여 전문가 두 분과 함께 자문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전문가 두 분은 대전광역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의 임효진 사무국장님과 커뮤니티매핑센터의 주성진 이사님으로, 비대면 방식의 자문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센터는 현재 광역센터로써 인천시를 대표하고 지원하는 거점 사이트로 새롭게 홈페이지 개편을 준비 중에 있으며, 특히 쌍방향식 자료 업로드, 인천 지도의 연동 시스템 구축, 마을공동체 수의 정량적인 통계수치 도출 등 홈페이지에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자문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전국의 많은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중에서 쌍방향식 마을공동체 집적 플랫폼과 마을지도, 마을저장소 등 다양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활발하게 운영 중에 있는 대전광역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의 임효진 사무국장님에게 전반적인 시스템 구축의 내용과 과정, 절차, 보완사항 등 실무적이고 경험중심의 내용으로 다양한 의견과 자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동체 참여지도 만들기의 줄임말인 커뮤니티매핑이라는 용어를 처음 만들고 등장시킨 임완수 대표님의 커뮤니티매핑센터에도 함께 자문을 요청드렸고, 주성진 이사님과 함께 실질적이고 기술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자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커뮤니티매핑 프로젝트를 구축하기 위한 프로세스, 분야별 사례, 운영 방안 등 다양한 의견과 내용에 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향후 시스템의 지속성과 효용성을 위한 방안도 계속해서 고민하고 적용시켜 봐야 한다는 의견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자문회의 결과, 공통적으로 홈페이지 개편과 온라인 플랫폼 구축에 대한 명확한 목표와 범위 설정이 중요하고, 쌍뱡향식 자료 업로드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향후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를 위하여 온라인 플랫폼 구축에 대한 세부적이고 명확한 체계와 기획단계를 거쳐야 할 것이고, 보다 많은 주민과 전문가들에게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서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반영해야한다는 공통된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짧은 시간과 비대면 진행으로 아쉬움도 컸지만, 센터에서 고민하고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서 전문가 두 분의 경험 중심 사례와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의견으로 의미가 컸던 자문회의 현장이었습니다. 두 분의 의견과 자문 내용을 참고하여, 앞으로 인천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의 홈페이지 개편과 마을공동체 온라인 플랫폼 구축에 대한 향후 행보를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글, 사진 지원센터 교육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