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원 명예블로그(SNS)기자
안녕하세요. 잘난언니입니다!
오랜만에 인천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블로그 기자단으로 돌아왔어요!!
2018년 5월에 블로그 기자단을 시작해서 벌써 10월이 되었네요..!!
지금까지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하는 행사들을 취재해왔는데요!
오늘은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와 지원센터의 홍보사업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오히려 지원센터에 대한 소개는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는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을 위해 2013년 12월에 설립된 중간지원기관입니다!
맞춤형 주민교육과 학습을 중심으로 교류협력사업, 연구조사사업 등을 수행합니다.
그 외에도 마을상담소 운영, 마을컨설팅, 마을활동가 양성과정 교육, 공모사업 설명회 및 교육, 마을공동체 모델 개발 등을 주요 업무로 하는 기관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인천의 마을공동체를 회복시키고 자생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는 기관입니다! ‘주민’과 ‘마을공동체’에 포커스를 둔 곳이랍니다 :)
더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
이제 지원센터가 어떤 기관인지 대충 감이 오셨나요?
그래서 지원센터에서도 홍보사업을 열심히 하고 있답니다!
인천 마을공동체의 소식과 마을지원센터의 사업 및 활동을 널리 알림으로써 마을의 가치를 공유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확산시키기 위함이에요.
정말 좋은 목적이죠??
그래서 지원센터에서 하고 있는 홍보사업은 제가 지금 활동하고 있는 블로그 기자단을 운영하는 것도 포함되구용ㅎㅎ
그 외에도
☆ 홈페이지 및 SNS, 자료집, 홍보물을 통한 대외적 홍보
☆ 한 달 동안 일어난 마을소식을 취합하여 매달 뉴스레터 발행
☆ 직접 마을을 찾아가 마을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마을탐방인터뷰’
☆ 마을 소식 알림 및 홍보
등이 있답니다>_<
‘인천 마을을 잇다’는 지원센터에서 1년마다 발간하는 자료집인데요!
마을탐방인터뷰, 마을정책 등 그 해의 주요 마을소식들이 실려있답니다!
현재는 4호까지 있으며, 2018년 올해 5호를 발간할 예정이라고 해요!
지금까지 블로그 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 마을컨설팅과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주민자치 인문대학 등을 취재했는데요!
이번 10월에는 마을탐방인터뷰를 취재했답니다!
직접 마을 주민들을 만나 그들의 목소리를 담고자 기획한 인터뷰입니다 :)
한 달에 두 세곳의 마을을 방문하여 현장을 취재한다고 하는데요.
인터뷰 기사로 작성하여 홈페이지 및 웹진(뉴스레터)에 게시도 하고 있답니다!
저는 이번에 천마산거북이마을 마을탐방인터뷰를 취재했습니다!
일시 : 2018. 10. 14. PM 02:00 ~ 02:30
장소 : 거북이마을행복커뮤니티센터
목적 : 천마산거북이마을 주민 인터뷰 및 취재
참여자 : 한명희 대표 외 거북이마을 주민 4명
내용 : 천마산거북이마을 주민협의체의 활동 계기와 이유, 마을 활동에 대한 소감
천마산거북이마을은 2013년 원도심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지구로 선정되었습니다.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을 하면서 마을의 환경 정비, 기반시설 확충, 커뮤니티센터 건립(2015년)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는 천마산거북이마을 주민협의체가 직접 커뮤니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탁구교실, 노래교실, 몸바로펴기, 청소년합창, 마을부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지구로 선정되면서 활동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를 결성하게 되었고,
‘천마산거북이마을 주민협의체’로 이름을 정했다고 합니다.
커뮤니티 센터를 직접 운영해야 했지만 초기에는 역량 부족을 느껴 교육이나 활동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하는데요, 여러 기관의 지원과 운영위원들의 열정·협력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체적으로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
마을 활동을 하면서 이웃 주민들과의 교류가 늘어났을 때 행복과 보람을 느낀다고 하시더라구요ㅠㅠbb
천마산거북이마을 주민협의체 대표님과 주민 분들은 모두 한결같이 동네 주거환경을 더 개선해서 실속있게 잘 사는 마을, 주민들이 서로 붙잡아주면서 나아가는 마을이 되기를 바라셨습니다!
인터뷰를 취재하면서 마을 주민들께서 인터뷰 내내 계속 서로를 칭찬하고 높여주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고 아름답더라구요! 또, 이런 일을 널리 알리는 블로그 기자단이라는 활동이 더욱 뿌듯해지는 순간이었답니다.
이제 블로그 기자단 활동도 한 달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마지막까지 아름다운 마을공동체의 모습을 많은 분들께 전해드리고 싶네요 :)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