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16일, 제물포스마트타운(JST) 12층과 3층에 위치한 두 센터 간 업무협약식이 있었습니다. 한 건물에 있어도 마주치거나 소통하기가 쉽지 않은 두 기관이 어떤 접점이 있어 업무협약까지 하게 되었을까요?
2019년 2월,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사업으로 도서관 등에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Book Start”사업을 준비하면서 마을의 작은 도서관 등에 대한 정보공유를 부탁해 오셨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Book Start 사업의 현실적 문제가 돌출되게 되었고, 이후 마을과 연계할 수 있고 어르신들도 마을에 남을 수 있는 의미있는 역할을 만들어 보자고 합의하게 되었습니다. 몇 차례 회의를 거치며 마을공동체와 노인일자리에 대한 상호 학습이 이루어졌고, 어르신 마을활동가(마을기록가)의 역할을 만들어 내는 데에 합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며 사업안에 대한 복지부 승인이 이루어진 시점에 두 기관 간의 합의를 더욱 확고히 하고, 이후에도 상호 호혜적으로 마을과 노인일자리에 대해 힘을 더하자는 취지로 업무협약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 13명의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 과정에 참여하고 계시며, 벌써 4차례 교육을 받으시며 마을에 의미있는 역할로 기여할 수 있음에 뿌듯해 하고 계십니다. 5월이면 마을 현장에서 마을을 기록하기 위해 사진도 찍고 인터뷰도 다니시는 어르신들을 마주치게 될겁니다. 그때는 기쁜 마음으로 반겨 주시고, 응원도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글 사진 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