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교육장에서 ‘인천형 주민자치회 자문단 3차 회의’(8월 4일(화)오전10시, 이하 자문단회의)와 ‘4차 회의’(8월 12일 수요일 오전11시)가 7명의 자문단이 참여한 가운데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3차 회의는 2020 인천시 동협치형 주민자치회연계형 주민참여예산 마을계획(자치계획)수립(이하 2020 동협치형 마을계획수립)중간점검 및 2021년 운영방향에 관한 주제로 진행된 2차 회의결과에 대한 구체화된 자료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주민자치를 위한 예산의 안정적 확보방안’ 안건을 토론하고 자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4차 회의는 ‘동협치형 주민자치회연계형 주민참여예산사업 운영방식의 변화’와 ‘주민자치회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확보 및 지원체계 구축’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과제인 ‘주민자치회의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수립이 가능한가?’에 대해 2시간가량 토론과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주민자치회 자문단회의는 향후 2020 동협치형 마을계획수립 과정이 마무리되는 9월말 이후 사업과정에 참여한 다양한 주체(자치회 임원, 행정, 지원강사단 등)들과 사업평가와 향후 방향에 대해 공론의 장을 마련해 주민자치회의 지속성과 인천형 모델 발굴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