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주체로서, 주민자치 현장에서 다양한 자치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는 과정으로 지난 10월 30일(토)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비대면(Zoom) 화상회의 방식으로 5회차 <10월 시민협치 기본대학> 예비과정을 진행하였다.
예비과정은 주민자치회에 참여하기 위한 필수과정으로 6시간 주민자치 관련 인증된 사전학습에 참여하면 주민자치회에 신청할 기본 자격을 갖추게 된다.
오전에는 주민자치회 활동 사례 학습으로 순천시 덕연동 주민자치회와 안산시 일동 주민자치회 활동사례를 진행하였다. 덕연동 박경록주민자치회장은 2030 덕연동 지속가능발전목표 수립과 덕연동 행복기준선(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에 관한 내용을 초기부터의 진행 과정을 상세히 이야기 해 주었고, 일동 오병철주민자치회장은 일동 주민자치회의 방향성 및 지역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와 주민자치회 활동을 하나씩 풀어내면서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이어진 참여자들의 질의응답 시간에는 덕연동과 일동 주민자치회 활동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로 주민자치 현장에 대한 고민과 관심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였다.
오후에는 인천시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민혁기자치정택팀장의 진행으로 주민자치회 역할, 권한, 책임에 대한 학습이 진행되었고, 이어 김승수똑똑도서관장의 주민자치를 위한 시민의 준비로 참여형 학습이 진행되었다.
왜, 자치활동을 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며
- 민주적으로 대화하는 방법
- 대화(소통)의 필수 요소 3가지
- 다양한 관점으로 마을 의제 찾아보기
- 협의를 통한 사업계획 수립하기
네 가지 소주제로 비대면이긴 하지만 참여자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총 27명이 신청하여 오전 21명 오후 16명이 참여하였고, 참여한 모든 분들이 각 동에서 활기차게 주민자치를 실현해 나가길 기원해본다.
글, 사진 자치정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