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마을활동가 오픈 콘퍼런스 기획단 회의
마을이 열리니 사람이 열리다!
<마을활동가란 무엇인가> 대주제로
마을활동가 오픈 콘퍼런스 열려
지난 9월 7일과 21일에 기획단 2차, 3차 회의가 센터교육장에서 오픈콘퍼런스 주제와 소주제 논의, 일정에 따른 세부적인 운영방식에 대한 회의 점검과 수정`보완하는 시간을 가졌다.
9월 7일 2차 회의에서는 대주제 논의와 추가적인 소주제 논의가 이어졌고, 기획전시와 1부 오프닝, 2부 워크숍에 대한 전체 일정에 대한 방식과 세부적인 일정에 대해 기획단에 참여한 김지연(계양에서 행복을 찾는 사람들) 대표를 비롯하여 권은숙(생활문화공간 달이네) 대표, 이영은(거리울림), 라정민(문화복덕방) 청년활동가들의 논의가 이어졌다.
우선 대주제로는 ‘마을활동가란 무엇인가’에 대해 오픈 마이크 형식으로 마을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7~8명 정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나온 이야기들을 피드백과 정리하여 다른 지역의 마을활동가의 사례를 들을 수 있게 발제하여 대주제 발표까지 이어지게 하자는 의견으로 모아졌다.
그리고 9월 21일 3차 기획단 회의에서는 전체 일정을 세부적으로 점검하면서 수정`보완하여 기획단 준비모임 회의를 마쳤다. 3차 회의까지 참여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내주고 검토해준 기획단 위원들께 감사를 드린다.
그동안 회의를 통해 나온 전체 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마을공동체 홍보와 일일나눔장터를 할 수 있도록 판을 펼치는 <기획전시>가 오후 1시부터 사전 행사로 있고, 오후 2시부터는 본행사가 진행되는데 1부 오프닝을 비롯하여 ‘마을활동가란 무엇인가’에 대해 자유발언을 할 수 있는 <오픈 마이크>가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3시부터는 마을에서 활동하면서 공동관심사로 공개 회의를 통해 같이 생각을 나누고 담을 수 있는 지정된 소주제와 자유주제로 마음껏 토의할 수 있는 <100분 자유토론>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조별발표도 하면서 가볍게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하는 오픈 콘퍼런스에 마을활동가들을 초대하니 인천마을공동체나 마을현장에서 활동하면서 마을에 관심이 있거나 또는 활동했거나 지금까지 하고 계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사진 홍보담당 양지나 / 정리 교육담당 한오봉
<2016 마을활동가 오픈 콘퍼런스>
마을이 열리다~ 사람이 열리다~
대주제 : 마을활동가란 무엇인가
일 시 : 2016. 10. 27.(목) 오후 2시~6시 (기획전시는 오후 1시부터)
장 소 : 인천시청 대회의실(2층)
대 상 : 마을활동가
문 의 : 032-777-8200
<알립니다>
기획전시에 참여할 마을공동체와 100분 자유토론에 마을이나 활동가들이 함께 나눌 소주제를 미리 접수받고 있으니 신청바랍니다.
접수기간 : 9.26.~10. 24.
문의 : 032-777-8200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