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9일(월)오후7시, 연수1동 행정복지센터 3층 다목적실에서, 연수1동주민자치위원 및 동장 등 12명이 참여한 가운데 ‘의제발굴 및 실천과제 도출’ 주제로 공동체대학 5차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3강에서 SWOT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던 마을의 모습은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것, 쉽지만 천천히 해도 되는 것, 빨리 해야 하지만 어려운 것, 천천히 해도 되지만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시 정리해서 살펴보니 약점이나 위협이라고 생각했던 부분들이 강점이나 기회가 될 수 도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의제 발굴을 위해 문제들을 나열하고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해결해 보면 좋을 것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외국어로 된 안내문, 스티커, 마을지도를 제작하고 장미축제에서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정해보았고,
중기적으로는 연수1동을 장미마을로 만들 수 있는 방안(묘목장 만들기, 도시농업과 연계 등)을 모색하고 완성하기
장기적으로는 연수1동이 연수구의 뿌리임을 내세워 ‘전통이 있고, 다양한 문화가 숨쉬는 아름답고 쾌적한 연수1동 만들기’를 실현하도록 노력하자! 로 정해보았습니다.
빨리 실현하고 싶지만 어려운 문제로 ‘쓰레기 문제’를 꼽았으며 외국인 자녀를 대상으로 교육하기, 외국인을 직접적으로 만나고 교육하기, 우수 부동산 선정하기 등의 의견들이 나왔고 실현 가능한 다른 의견들은 차후에 더 고민해보는 것으로 정리하였습니다.
7차 과정에서는 마을지도와 안내문, 스티커 제작을 위한 구체적인 생각들을 모아 보기로 약속하고 이번 과정을 마쳤습니다.
글 주강사 정경숙, 사진 지원센터